20151015()

 

8:1-10

 

새로운 조서를 내리는 왕

 

하만의 집을 받아 관리하는 모르드개(1-2)

유다인의 대적이 죽었습니다. 하만의 계략이 드러나자 왕은 하만을 나무에 매달아 죽이라고 명령했습니다. 왕의 처분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하만의 집을 에스더에게 주고 왕의 반지를 하만에게서 거두어 모르드개에게 줍니다. 이것은 애통하던 에스더를 위로하고 모르드개에게 왕의 권위를 주어 총리대신을 삼은 것을 의미합니다. 모르드개는 왕의 반지를 가지고 하만의 집을 관리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지위와 권세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위로와 안식을 주십니다. 그리스도 안에는 세상이 줄 수 없는 평안이 가득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룰 수 있는 권세를 주십니다. 신자는 하늘의 신령한 복을 누리기에 더 이상 이기적으로 살지 않고 남을 위해 희생하며 사는 거룩한 백성이 되었습니다.

 

조서 철회를 간구하는 에스더(3-6)

에스더가 다시 왕 앞에 엎드려 울며 조서를 철회해 달라고 간구합니다(3,5). 하만이 죽고 대단한 권세를 갖게 되었는데도 말입니다. 하만이 작성한 조서가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그 조서가 시행되면 유다 민족은 비참하게 멸망당할 것입니다. 에스더는 자신의 민족이 멸망당하는 것을 두고 볼 수 없었습니다(6). 그래서 그녀는 다시 목숨을 걸고 왕 앞으로 나아가 민족의 구원을 위해 간절히 간구했던 것입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내 가족, 친척, 이웃, 민족이 여전히 멸망을 향해 치닫고 있는 것이 보이지 않습니까? 주님은 우리의 간구를 통해 역사하십니다. 자신이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민족의 구원을 원했던 바울의 기도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9:3).

 

새로운 조서를 내리는 아하수에로 왕(7-10)

왕은 새로운 조서를 내리라고 명령합니다. 이미 하만의 죄가 드러났으며 그의 집을 에스더에게 주어 다스리게 했기에 조서를 내리는 데 머뭇거리거나 고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7). 또한 이 조서에 왕의 명의를 쓰고 반지로 인을 쳐서 그 누구도 철회할 수 없게 했습니다. 그렇게 왕의 권세로 확정된 조서가 작성되었고, 모든 지방의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이제 그 조서는 준마를 타는 역졸들에 의해 모든 지방으로 전해질 것입니다.

하나님은 오늘 날 교회에게 이 같은 권세를 주셨습니다. 가까운 사람은 물론 멀리 있는 모든 민족에게 마음껏 복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복음이 전해지는 곳에 주께서 성령을 보내시면 누구도 변경할 수 없는 구원이 확증됩니다.

 

(3) 에스더가 다시 왕 앞에서 말씀하며 왕의 발 아래 엎드려 아각 사람 하만이 유다인을 해하려 한 악한 꾀를 제거하기를 울며 구하니

하만이 나무에 달렸고 하만이 누리던 전권을 모르드개가 차지했지만 긴박한 문제가 남아 있었습니다. 이미 페르시아 전역으로 전달된 유다인 진멸 명령을 취소해야 했습니다. 메시지 전달만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에 제국 구석구석에서 발생할 유다인 살육을 시급하게 막기 위한 조처가 필요했습니다. 왕에게 이를 청탁하던 중 에스더가 울었습니다. 동족을 생각하는 안타까움이 눈물로 터져 나왔습니다. 영혼을 향한 간절함이 있을 때 눈물이 흐릅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계실 때 나사로의 죽음으로 인한 가족들의 애통 중에 같이 우셨습니다(11:35). ‘심한 통곡과 눈물로간구와 소원을 올려 하나님의 응답을 받으셨습니다(5:7). 우리 시대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눈물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