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10()

 

절제된 언어

 

3:1-12

 

말의 힘과 절제의 중요성(1-5)

성도는 성령으로 거듭나는 경험을 했을지라도 여전히 죄 가운데 살아가면서 실수를 합니다. 특히 성도의 실수는 절제하지 못하며 언어를 사용하는 데에서 기인합니다. 인격의 성숙은 그가 사용하는 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큰 배의 방향이 작은 키에 의해 결정되는 것처럼, 그리고 작은 불이 큰 산을 태우는 것처럼 혀는 인간의 몸에서 작은 부분에 불과하지만 몸 전체가 혀의 사용에 영향을 받습니다.

 

잘못된 언어 사용의 위험성(6-8)

잘못된 언어 사용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파괴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혀는 온 몸을 더럽힐 수 있으며 인격을 파괴할 수 있는 위험한 것이기도 합니다. 지옥 불이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주는 것처럼 잘못 내밷은 한마디 말로 인해 삶 전체를 망치기도 하고 전 존재를 파괴하기도 합니다. 혀는 악하고 독이 가득하므로 우리의 힘으로 길들일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우리 입술의 문을 지켜 주셔야 합니다.

 

올바른 신앙생활과 혀의 사용(9-12)

사람들은 자신의 혀로 하나님을 찬양하기도 하며 동시에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형제들을 저주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불합리하고 어리석은 행위입니다. 성도는 혀를 올바로 사용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는 입으로 형제들을 정죄하고 비난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한 우물에서 두 가지 물맛이 나올 수 없는 것처럼 성도의 입술에서 찬양과 저주가 동시에 나와서는 안 됩니다. 성도의 입에서는 찬양과 축복의 말이 나오는 것이 마땅합니다.

 

(1)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 된 우리가 더 큰 심판을 받을 줄 알고 선생이 많이 되지 말라

리더가 된다는 것은 영광스럽지만 무거운 책임이 따르는 일입니다. 야고보 사도는 선생이 많이 되지 말라고 교훈합니다. 아마도 교육의 대부분이 말로 이루어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당시에는 도시를 순회하며 철학이나 사상을 가르치는 선생이 많았습니다. 그중에는 말만 잘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말은 행동보다 쉬운 의사 표현의 한 방법입니다.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무책임하게 말하고, 자신은 지키지 못하는 규범을 강조하며, 약속을 남발하기도 합니다. 요즘 많은 사람이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훈련을 받습니다. 말을 잘하고 표정을 좋게 꾸미는 사람치고 어진 사람이 드물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입만 살아 있다고 비난받는 성도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